골프 정보 > 골프 규칙
제 16조 퍼팅 그린
정 의 (定義)
"퍼팅 그린"이란 현재 플레이를 하고 있는 홀의 퍼팅을 위하여 특별히 정비한 전구역(全區域)을 말한다. 볼의 일부가 퍼팅 그린에 접촉하고 있으면 퍼팅 그린위의 볼이다.
"퍼트의 線"이라 함은 퍼팅 그린에서 플레이어가 스트로크後에 볼이 들어가기를 원하는 선을 말한다. 규칙 16조 1항 e에 관한 것만 제외하고 퍼트의 선은 의도했던 선의 양쪽방향의 적절한 거리도 포함한다. 퍼트의 선은 홀을 넘어서는 연장되지 않는다. 볼이 홀의 원통 내에 정지 했을 때 그리고 볼의 전부가 홀의 가보다도 아래에 있을 때 그 볼은 홀에 들어간 볼이다.
  1. 통 칙
    1. 퍼트의 線에서의 접촉
      다음의 경우를 제외하고 퍼트의 선에 접촉해서는 안된다.
      • 플레이어는 손 또는 클럽으로 모래, 흩어진 흙 또는 루스 임페디먼트를 집어 올리거나 옆으로 쓸어낼 수 있으나 이때 어떤 것도 눌러서는 안된다.
      • 볼에 어스레스 할 때 플레이어는 클럽을 볼 전방에 놓을 수 있으나 아무것도 누르지 않아야 한다.
      • 어떤 볼이 먼가를 측정할 때
      • 볼을 집어 올릴 때
      • 볼마크를 눌러 꽂을 때
      • 이미 사용했던 홀의 메운 자욱과 볼의 낙하로 인한 퍼팅 그린 위의 손상을 수리할 때
      •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을 제거할 때
    2. 볼을 집어 올리는 것
      퍼팅 그린 위의 볼을 집어올릴 수 있고 닦을 수 있다. 집어 올린 볼은 원위치에 리플레이스 해야 한다.
    3. 홀컵자리, 볼 마크 및 다른 손상의 수리
      홀컵을 메운 자국과 볼의 낙하충격으로 인한 퍼팅 그린 위의 손상은 플레이어의 볼이 그 퍼팅 그린 위에 있으나 없으나 상관없이 수리할 수 있다. 볼이 수리과정에서 움직여지면 벌 없이 리플레이스 해야 한다. 퍼팅 그린의 다른 어떠한 손상도 그 홀에서의 계속되는 플레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경우 수리되어서는 안된다.
    4. 그린면의 테스트
      한 홀의 플레이 중에는 플레이어는 퍼팅 그린 위에서 볼을 굴리거나 그린의 면을 문지르거나 긁어서 그린 면을 테스트하지 못한다.
    5. 퍼트의 선을 걸터서거나 밟고 서는 것
      플레이어는 퍼팅 그린 위에서 퍼트의 선 또는 볼 후방 연장선을 걸터서거나 밟는 스탠스로 스트로크 해서는 안된다.
    6. 캐디 또는 파트너의 위치
      플레이어는 퍼팅 그린에서 스트로크할 때 자기캐디, 파트너 또는 그의 캐디를 퍼트의 선의 볼 후방 연장선상 또는 이에 근접된 위치에 세워서는 안된다.
    7. 다른 볼이 움직일 때의 플레이금지
      플레이어는 퍼팅 그린 위에서 스트로크한 다른 플레이어의 볼이 움직이고 있는 동안은 스트로크를 해서는 안된다. 단, 그 때가 그 플레이어가 플레이할 순서일 경우는 예외이며 이때 벌을 부가되지 않는다. (타인의 볼이 움직이고 있는 동안 플레이의 방해나 원조가 되는 볼의 집어올리기 - 제 22조 참조)
      본 항의 반칙은 매치 플레이는 그 홀의 敗, 스트로크 플레이는 2타 부가

  2. 홀에 걸려 있는 볼
    볼의 일부가 홀의 가장자리에서 걸려 있는 상태인 때 플레이어는 볼의 정지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부당한 지연 없이 홀까지 가기 위한 충분한 시간에 추가하여 볼의 정지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다시 10초의 시간이 허용된다. 만일 그래도 볼이 떨어져 들어가지 아니한 때에는 정지한 볼로 간주한다. 그래도 그 시한 후에 볼이 홀에 떨어졌을 때 플레이어는 최후의 스트로크로 홀 아웃 한 것으로 간주하고 그 홀의 스코어에 벌 1타를 부가해야 한다. 이밖에 본 조항에 의한 벌은 없다.(부당한 지연-제 6조 7항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