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정보 > 골프 규칙
제 26조 워터 해저드 (래터럴 워터 해저드 포함)
  1. 워터 해저드에 들어간 볼
    볼이 워터 해저드 방향으로 간 후에 분실된 때 그 해저드에서 분실되었는가 그 밖에서 분실되었는가의 여부는 사실입증에 관한 문제가 된다. 그 볼이 해저드 內에서 분실된 것 이라고 처리하기 위해서는 그 볼이 해저드 안에 들어갔다는 합리적인 증거가 있어야 한다.
    그러한 증거가 없을 경우에는 그 볼은 분실구로 처리하여야 하며 제 27조를 적용한다.
    볼이 워터 해저드 內에 있던가 또는 분실된 경우(볼이 水中에 있고 없고에 불구하고)는 플레이어는 1타의 벌을 부가하고 다음 처리 중 하나를 할 수 있다.
    1. 원구(原球)를 앞서 플레이한 장소에 되도록 가까운 지점에서 다음 스트로크를 한다.
    2. 볼이 최후에 워터 해저드 구역의 경계를 넘어선 지점과 홀을 연결하는 직선상으로 그 워터 해저드 후방에 드롭한다. 볼을 드롭할 수 있는 워터 해저드의 후방의 거리는 제한이 없다.
    3. 볼이 래터럴 워터 해저드의 경계를 최후로 넘었을 때 추가로 행사할 수 있는 선택은 홀에 가깝지 않게 다음 지점으로부터 2클럽 길이 이내에서 워터 해저드 밖에 드롭한다.
      • 원구가 워터 해저드의 경계를 최후로 넘은 지점
      • 홀로부터 등거리에 있는 워터 해저드 건너편 대안(對岸)의 경계상의 지점.
      본 조(條)에 의한 집어 올린 볼은 닦을 수 있다.
      (워터 해저드의 水中의 움직인 볼 - 제 14조 6항 참조)

  2. 워터 해저드 內에서 플레이한 볼
    1. 볼이 해저드 밖으로 나가지 않은 경우
      워터 해저드 內에서 플레이한 볼이 스트로크후에도 동일한 해저드의 구역을 벗어나지 못할 경우 플레이어는
      • 규칙 26조 1항에 의해 처리하거나
      • 1 벌타를 추가하고 해저드 밖에서 볼을 앞서 플레이한 곳에 되도록 가까운 지점에서 다음 스트로크를 할 수 있다. 플레이어가 규칙 26조 1항 a에 의해 처리할 경우 드롭한 볼을 치지 않아도 좋다. 그럴 경우
        a) 추가로 1 벌타를 부가하고 규칙 26조 1항 b에 의거 조치하거나
        b) 적용 가능할 경우 추가로 1타를 부가하고 규칙 26조 1항 c에 의거하여 처리하거나
        c) 추가로 1 벌타를 부가하고 해저드 밖에서 앞서 플레이한 곳에 가장 가까운 지점에서 플레이
    2. 해저드 밖에서 분실 또는 언플레이블 혹은 아웃 오브 바운드 된 볼
      워터 해저드 內에서 플레이한 볼이 그 해저드 밖에서 분실되거나 언플레이블이 되거나 또는 아웃 오브 바운드가 된 경우 규칙 27조 1항 또는 28조 a항에 의하여 1 벌타를 부가한 후에:
      • 해저드 內에서 원구를 앞서 플레이한 곳에 되도록 가까운 지점에서 플레이하거나
      • 규칙 26조 1항 b에 따라 혹은 적용 가능할 경우 규칙 26조 1항c에 따라 1 벌타를 부가하고 볼이 해저드에 들어오기 前에 해저드의 경계선을 최후로 넘은 지점을 기준으로 하여 규칙에 의거 처리하거나
      • 1 벌타를 추가로 부가하고 해저드 밖에서 앞서 플레이 되었던 지점과 되도록 가까운 곳에서 플레이 한다.
    註1: 규칙 26조 2항 b에 의거 처리할 경우 플레이어는 규칙 27조 1항 또는 28조 a에 따라 볼을 드롭할 필요는 없다. 그가 볼을 드롭하더라도 꼭 그 볼을 플레이 할 필요는 없다. (2)항 혹은 (3)항을 선택하여 처리하도록 한다.
    註2: 워터 해저드 內에서 플레이하여 해저드 밖으로 나온 볼을 언플레이블로 선언할 때 본 項 b의 규정은 플레이어가 제 28조 b 또는 c에 따라 처리하는 것을 방해하지 않다.
    본 조(本條)의 반칙은 매치 플레이는 그 홀의 敗,스트로크 플레이는 2타 부가